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뉴스레터

한국학계의 북방사 탐색 현황과 연구 관점
역사포커스 한국학계의 북방사 탐색 현황과 연구 관점 최근 『중국 산동 지역의 동이』(동북아역사재단, 2018.1.31)라는 책이 나와 ‘광역 상호작용권’ 개념을 새삼스럽게 제기한 바 있다. “한반도는 청동기시대부터 남시베리아 카라수크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342쪽 “청동기시대 한반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광역 상호 작용권은 철기시대에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343쪽 그러나 그 교역망을 “온전히 파악하기엔 퍼즐조각이 부족하다”라고168쪽 하여 북아시아-한반도 동북부 경로의 철기 문화 수용이라는 가설이 충분히 입증되었다고 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느낌이 든다. 그렇더라도 ‘지역’ 개념과 ‘광역 상호작용권’이라는 문제 제기는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사실 역사학이나 사회과학이나 분석 단위로서의 ‘지역 단위’ 설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인류학자 토마스 바필드는 『위태로운 변경: 기원전 221년에서 기원후 1757년까지의 유목 제국과 중원』(1989)을 써서 내륙 아시아를 하나의 분석 단위로 하는 연구의 모범을 보였다. 바필드의 논리에도 여러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는 점이 지적되곤 하지만, 그가 초원과 중원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이후 한국의 북방사 연구를 포함한 중앙유라시아사의 연구에 큰 영향을 끼친 것도 사실이다. 물론 『위태로운 변경』 이라는 이론적 모델이 가져온 역사 왜곡도 상당히 클 수 있다. 그러나 적어도 이 책은 중원 기록자들의 유목 국가에 대한 편견과 몰이해를 드러냈고 중원과 초원의 상호 관계를 보다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이론적 도구를 제공했다.
박장배 (재단 한중관계연구소 연구위원)
신년사와
인터뷰
뛰어난 외교적 능력을 갖춘 조선 후기의 대신 윤지완 세상의 모든 존재를 지배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리 조건은 시간과 공간이다. 초월적 존재를 제외하고는 그 무엇도 시간과 공간을 벗어날 수 없다. 사람에게 가장 익숙한 공간의 이름은 땅이나 집일 것이다. 과거에도 대부분의 사람에게 삶의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는 자기 이름으로 소유하는 땅이나 집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그 주체의 크기를 국가로 확대하면 그 공간은 ‘영토’라는 이름으로 부를 수 있다. 영토는 국민·주권과 함께 국가를 구성하는 세 가 지 요소다. 유사 이래 국가사이의 모든 분쟁과 충돌은 영토를 둘러싸고 일어났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 영토를 지키는 것은 국민과 그 국민이 소유하고 행사하는 주권을 지키는 것과 다르지 않다. 20세기 이후 기술이 발달하고 의식이 진보하면서 여러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지만, 영토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오래도록 엄존할 것이다. 우리나라 영토에 있는 수많은 지명 가운데 가장 뜨겁고 민감한 이름은 ‘독도’다. 그 이름처럼 동해에 홀로 떨어진 작은 섬에는 영토 문제의 높은 파도가 오래도록 일렁이고 있다. 우리에게 독도와 연관된 가장 유명하고 익숙한 인물은 안용복安龍福, 1658~?일 것이다. 그는 1693년(숙종 19)과 1696년(숙종 22) 두 차례 일본을 오가며 독도의 영유권을 지키는 데 크게 공헌했다.
김 범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
전후 일본 패러다임의 연속과 단절
재단 새 책 전후 일본 패러다임의 연속과 단절 패전 후의 일본은 미군 점령정치의 유산과 요시다 독트린의 제도화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다. 평화헌법과 미군 주도의 사회개혁들, 안보 분야에서의 미국 의존과 경제발전 우선 정책들, 그리고 55년 체제라 불리는 정치 구도 등, 그렇게 만들어지고 유지되어 온 일본 사회의 구성과 틀을 ‘전후’라 부른다 (히라노 외 2004). 1990년대, 일본의 경제력이 정점에 달하고, 냉전이 붕괴하는 국제 질서의 변화 속에서 일본인들은 그 ‘전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 본격적인 움직임은 2000년대, 전쟁을 겪지 않은 전후 세대가 일본정치의 중앙 무대로 진출하면서 시작된다. ‘전후 체제로부터의 탈각’을 외치며 그러한 움직임을 주도한 정치가가 바로 아베 신조이다. 그는 그 구호를 내세우며 2006년 총리에 취임하게 되었다. 그러나 건강상의 이유와 정치적 악재로 1년 만에 총리직에서 내려왔다. 2012년 12월 건강 문제뿐 아니라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로 무장하고 다시 총리가 되었을 때는 ‘전후 체제로부터의 탈각’을 본인의 정치적 사명으로 삼았다. 그의 ‘탈각’ 노력은 크게 세 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역사 분야로, 아베는 말로는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한다고 하면서 동경 재판 검증, 고노 담화 검증,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부정,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을 통해 역사 인식의 전환을 추진해 왔다. 둘째는 외교 안보 분야로, 미국과의 동맹 강화를 내세우면서 집단적 자위권의 법제화에 성공함으로써, 평화주의라는 일본의 전후 방위 정책을 ‘적극적 평화주의’로 전환하였다. 셋째는 경제 분야로, 1990년대 버블 붕괴 이후의 장기 불황에서 탈출하고 일본의 경제 체질 개선을 도모하는 아베노믹스의 추진이다.
최운도 (재단 미국 파견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