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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소식
자기주도형 독도 학습교재 『내가 만들어 가는 독도』
  • 이지혜(서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재단은 최근 제4회 독도교육주간을 맞이하여 교육부와 함께 초·중·고등학교 자기주도형 『내가 만들어 가는 독도』 교재를 개발하고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온라인으로 배포한 바 있다. 학교 현장에서 사용될 이번 독도 교재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달라지는 독도 교재, 독도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독도연구소에서 개발한 독도학습 교재 『내가 만들어 가는 독도』는 자기 주도적 활동을 테마로 한다. 독도와 관련된 주제 및 프로젝트 중심의 과제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조절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교재는 어려운 지식 위주의 교재, 학습지 형태의 교재, 내용 중심의 교재에서 탈피해 학생의 참여와 협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 주도적 활동을 통해 독도와 관련된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본 교재에서 추구하는 독도와 관련된 역량이란 독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습득 및 지식 조작 활용 능력을 의미하는 ‘영토지식’, 독도와 관련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문제 해결력’, 모둠활동, 토의·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자신의 견해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듣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소통·협업 능력’, 독도와 관련된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3D 프린터 등과 같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테크놀로지 활용능력’,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고 영토 주권의식을 기르는 ‘영토 의식’ 등이다.



연구소소식



심도 있는 교육을 위한 학년 군 구분

본 교재는 초등학교 3~4학년 군, 초등학교 5~6학년 군, 중학교, 고등학교로 구분해 총 4종으로 개발되었다. 각 학년 군마다 총 5개의 주제가 제시되어 있으며, 각 주제는 3차시 활동으로 구성된다. 각 주제들은 독도에 대한 영토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활동을 통해 독도에 대한 실제적이고 내면화된 영토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 → 자기 주도적 활동 → 활동 결과 공유 및 평가의 단계」로 전개된다.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이뤄지는 초등학교 3~4학년 군 교재

초등학교 3-4학년 군 교재는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 독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했으며 이를 통해 독도에 대한 가치를 내면화 하도록 하고 있다. 1주제는 독도의 모양과 위치, 독도의 이름과 시설물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 탕으로 독도를 소개하는 팝업카드를 만들어 주위 사람에게 독도를 소개하는 활동이다. 2주제는 독도의 바위와 동식물을 소개하는 그림책을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되었고, 3주제는 독도 주변의 바다 생물과 자원을 학습하고 클레이아트를 이용해 독도 주변 바다를 소개하는 전시관을 만들어보는 활동이다. 4주제는 독도를 지켜주는 분들의 업적을 기억하고, 감사의 마음을 담아 그림엽서를 만드는 활동이며, 5주제는 앞에서 배운 내용들을 종합해 독도 여행을 계획하고 떠나는 활동으로 마무리된다.



초등학교 3~4학년 독도 학습의 연계와 중학 학습의 기반을 다지는 초등학교 5~6학년 군 교재

초등학교 5-6학년 군 교재는 3-4학년의 학습 경험을 연계하고 중학교 학습에 기반이 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주제는 디지털 영상 지도로 독도의 위치를 탐색해보고 등고선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독도의 모양을 증강현실로 구체화시킨다. 2주제는 독도의 바다, 하늘, 땅에 사는 동물과 식물에 대해 알아보고 독도 생물 탐험일지를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3주제는 독도의 자원 활용에 대한 신문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독도의 가치를 파악하는 활동이며, 4주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나라의 옛 기록과 지도 속 독도의 모습을 살펴보고 독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인물들을 탐색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5주제는 독도의 위치, 모습, 독도에 살고 있는 동물과 식물, 독도의 자원 등을 모형으로 설치하는 활동을 통해 지금까지 독도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해 본다.



독도를 통해 시야를 넓혀가는 중학교 교재

중학교 교재는 독도와 관련된 교과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자유학기제 등 교과 이외의 학습활동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중학교 교재 1주제는 VR체험을 통해 독도를 생생하게 체험한 후 등고선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독도 모형을 만드는 활동이며, 2주제는 독도의 숨겨진 보물 찾기로 독도에 살고 있는 다양한 생물을 알아보고 독도가 가진 소중한 가치에 대해 탐색한다. 3주제는 우리나라, 일본 및 다른 나라의 고문헌과 고지도를 근거로 독도 입체 연표 제작하기, 독도 공감 왕게임, 독도 비주얼 클라우드 만들기 등과 같은 활동을 전개한다. 4주제는 독도에 대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공공미술과 연계하여 학교 공간에 독도를 표현하는 활동이다. 5주제는 3D 모델링을 활용하여 독도 무드 등 만들기, 독도 브랜드 스텐실 제작 활동 등과 같은 독도와 관련된 생활용품을 실제 제작하여 사용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독도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을 가질수 있도록 하였다.



독도에 대한 종합적 사고를 높이는 고등학교 교재

고등학교 교재는 이전 학교급에서 익힌 여러 가지 사고력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가 가능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했다. 1주제는 독도의 역사를 이해하고 독도지킴이 선발과정을 진행하면서 독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독도의 역사적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했다. 2주제는 독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자연·인문환경에 대한 QR 코드를 제작해 독도에 대한 장소감과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3주제는 독도의 가치를 경제·사회적 입장에서 살펴보고 8컷 만화 제작 활동을 통해 독도의 가치와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한다. 4주제는 독도에 대한 국내·외 고지도를 조사하고 이를 시대 순으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오랜 역사 속에서 독도에 대한 공간적 인식이 어떻게 지속되어 왔는지를 확인하고 더불어 독도를 둘러싼 외교적 상황과 국제법상의 논리를 파악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5주제는 독도 영유권과 관련된 영상물을 제작해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소중함을 내면화하도록 구성하였다.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가지는 교재

『내가 만들어 가는 독도』 교재는 학생의 독도와 관련된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효과성과 교사의 독도 관련 수업에서 다각도의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효용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기존의 읽기, 쓰기 위주의 독도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의 역량과 잠재력을 강조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독도와 관련한 가치 내면화를 추구한다. 독도에 대한 학생들의 영토의식 함양에 기여할 수 있는 자기 주도형 독도 학습교재가 바로 『내가 만들어가는 독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