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뉴스레터

재단뉴스
재단뉴스

국회 교육위원회로부터 감사패 받아


재단뉴스


지난 115, 국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유기홍)는 동북아 역사 현안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인식 확산, 동북아 평화 공동체 기틀을 마련하는 데 기여한 공로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재단 김도형 이사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하였다.


재단은 국회 교육위원회 유기홍 위원장과 함께 주변국의 역사 왜곡 대응과 우리 역사의 위상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정책 자료집을 공동 발간하는 한편, 국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독도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기 위해 국회와 협력해 왔다.


앞으로도 재단은 동북아 역사문제 및 독도 관련 사항에 대한 장기적·지속적·종합적 연구 및 전략적 정책을 담당하며, 홍보·교육활동과 교류·지원사업 등을 성실히 수행하여 바른 역사 정립을 통한 동북아시아 지역의 평화 및 번영의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다양한 학술회의, 교육 및 체험 행사 풍성

2020 동북아역사재단 <동북아 역사·영토 주간> 운영


재단뉴스


재단은 동북아 역사와 독도에 대한 우리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1019()부터 25()까지 일주일간을 <동북아 역사·영토 주간>으로 지정하고 학술회의와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독도상 및 독후감 시상식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첫째 날 금나라의 중국 통치전략을 정복왕조론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금나라의 통치전략 연구> 학술회의를 시작으로, 독도 주권을 주제로 국제법, 역사·지리 분야의 학제적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독도학술포럼>, ‘한민족역사문화지도편찬 방안을 모색하는 학술회의 <일제강점기 침탈과 경계>, 애국주의와 결합된 중국 고대사 연구에 관한 중국학계의 동향을 살펴보는 <중국 애국주의와 고대사 만들기> 등의 학술 행사를 재단 대회의실 및 중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또한 독도체험관에서는 <‘독도의 날’, 알고 있나요>라는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전 국민 대상 독도 퀴즈 이벤트. 독도 등고선 모형 만들기, 독도의 보물 그림 그리기, 나는야 독도 탐험가 등 다양한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11회 독도상> <2회 동북아 역사교양서 독후감 공모전> 시상식 열려


재단뉴스재단뉴스재단뉴스


재단은 1022()23()에 재단 대회의실에서 <11회 독도상> <2회 동북아 역사교양서 독후감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11회 독도상> ‘독도사랑상에는 이민우 님(가온고등학교 교사)와 이재환 님(영선중학교 교사)이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민우 님은 학교 현장에서 다년 간 독도 교육 및 관련 자료 제작, 동아리 지도 등에 대한 공로가 인정되었고, 이재환 님은 독도동아리 지도, 독도 관련 책 저술, 연구회 및 SNS 독도기자단 등으로 활약하는 등 독도 수호에 앞장섰다.


한편 <2회 동북아 역사교양서 독후감 공모전>에서는 연변, 우리가 개척한 또 다른 조선의 박동찬 님(부문: 성인부 재단교양총서)과 한·일 갈등을 넘어 협력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염원을 담은 함께 걸어갈 길의 오인경 학생(부문: 청소년부 재단교양총서)이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동북아 역사 현안 및 도서에 대한 이해와 탁월한 글솜씨로 우수한 독후감을 제출한 참가자에게 우수상(5) 및 장려상(14)이 수여됐다. 아쉽게도 수상하지 못한 참가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상품(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0 동북아역사재단 역사아카데미(20) 실시


재단뉴스 재단뉴스재단뉴스재단뉴스


재단은 제20기 역사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재단이 발간한 교양총서 저자의 특별 강연으로 진행되며, 1112일부터 123일까지 매주 목요일 19시부터 2030분까지 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스트리밍 강의를 제공한다.


역사아카데미는 총 4강으로 구성되며 <고구려 고분 벽화와 만나다>의 저자 울산대 전호태 교수, <평화를 향한 근대주의 해체>의 저자 정태헌 고려대 교수, <해동성국, 고구려를 품은 발해>의 저자 권은주 재단 연구위원 및 <일본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조선인 강제동원>의 저자 정혜경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 연구위원 등이 강사로 참여한다.


동북아 역사 현안에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수강 가능하며, 1021()부터 116()까지 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사전 신청 후 교육 전 과정에 참여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한다. (일정 및 강의 주제 등 자세한 사항은 재단 홈페이지 참조)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동북아역사재단이 창작한 '재단뉴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