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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과 소통하는 동북아역사재단이 되겠습니다
신년사 국민과 소통하는 동북아역사재단이 되겠습니다 2015년 을미년 양띠해가 밝았습니다. 양은 무리생활을 하면서 공동체에 잘 융합하고 사회성이 뛰어난 동물로 알려져 있지요. 생김새부터 친근하고 유순한 양처럼 이웃과 화합하며 평화롭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2015년 ‘을미년’은 우리에게 예사롭지 않은 해인 것이 분명합니다. 광복(光復)! 2015년은 일제가 가렸던 빛을 되찾아온 지 꼭 7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70년동안 크고 작은 어려움과 굴곡이 없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민족은 스스로 자랑스러워해도 될 만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이에 동북아역사재단도 긍지 가득 찬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그간 우리가 거둔 성과를 조망하고 평가하면서 광복 100년을 내다보고 미래로 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역사·영토 연구자들과 함께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할 것입니다.광복 70주년을 회고하고 미래 100년을 향하여우리에게 광복절이 중국에게는 승전일입니다. 물론 일본에게는 패전일입니다. 이렇게 한·중·일은 70년 전 이 날을 전혀 상반되거나 비슷한 것 같지만 조금 다르게 맞이하고, 기록하고, 기념하고 있습니다. 우리 재단은 그간 중·일은 물론 전 세계학계와 다져온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참신한 방식으로 ‘광복’과 ‘승전’, ‘패전’이 오늘날 동아시아에 주는 의미를 되짚어 보고, 미래로 나가는 초석으로 삼겠습니다.한 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광복은 휴전선 이남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찾아온 것이 아닙니다. 해방의 기쁨은 남과 북을 가리지 않았습니다. 이에 남북한 학자들이 같이 모여 광복을 기념하고 학술적으로 되새기는 자리를 마련하여, 막혀 있는 남북교류 물꼬를 트기 위해 차분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올해는 일제가 패망하고 물러난 뒤 20년 만에 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대등한 주권국가, 자유민주주의 국가로서 국교를 회복하기로 한 한일협정 체결 5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한·일 관계를 생각하면 안타깝습니다. 특히
김학준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나라마다 다른 강제동원 사례, 공동 연구 풍토 절실"
인터뷰 "나라마다 다른 강제동원 사례, 공동 연구 풍토 절실" 재단은 동아시아의 역사인식 공유를 통한 역사화해를 위해 ‘일제침탈사 국제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11월 20일, “정의 아니면 현실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아시아와 동남아에서의 전후 강제동원 처리”를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호에는 대만의 ‘강제동원’ 연구자로 이 학술회의를 찾은 차이후이위 교수와 재단의 이장욱 연구위원이 만나 동아시아 지역 역사 갈등의 단초를 제공한 20세기 초 일본 제국주의의 침탈 실상과 전후 처리 양상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_편집자 주차이후이위(蔡慧玉, Hui-yu Caroline Ts’ai) 전임연구원대만대학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고 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대만 중앙연구원(Academia Sinica) 대만사 연구소에 재직 중이다. 일제시기 대만사와 중국 근현대 사회사를 전공하였으며, 일제 식민지 기간 동안 대만에서 일어난 강제동원, 일본군‘위안부’ 구술사 등을 연구하고 있다. 대표논저로 Taiwan in Japan’s Empire-Building: An institutional approach to colonial engineering (2008, Routledge)가 있다. 대만에서 일제‘강제동원’ 역사연구에 대한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현재 연구 동향은 어떤지? 대만에서 강제동원 연구는 1990년대에 주로 이루어졌다. 그 이전에는 강제동원이라는 주제 자체가 일반인들은 물론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일본 일부 교과서가 중국을 ‘침략’한 것이 아닌 ‘진출’했다고 기술한 1982년 ‘교과서 파동’ 후,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반일감정이 높아졌다. 특히 1991년에 한국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가 쟁점으로 부상하면서 일본 법정에 소송을 제기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한 것이 다른 나라에서도 배상 문제에 관심이 커지는 데 상당히 기여하였다. 당시 대만에서도 일본군에 복무했던 대만인들이 대규모 시위를 여러 차례 벌였다. 그 결과 강제동원이 사회 현안으로 떠올랐고 연구
진행 · 정리 ┃ 이장욱 정책기획실 연구위원
동북아의 역사화해와 평화구축을 위한 국제학술회의동북아 역사 갈등을 넘어 평화공동체를 모색하다
연구소 소식 동북아의 역사화해와 평화구축을 위한 국제학술회의동북아 역사 갈등을 넘어 평화공동체를 모색하다 동북아역사재단은 한일민족문제학회와 공동으로 지난 11월 14일 재단 대회의실에서 “동아시아의 근현대 국제전쟁과 평화체제”를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국가 간 갈등의 뿌리는 전쟁일 때가 많다. 동아시아 지역 여러 나라들도 19세기 말과 20세기 중반까지 전쟁을 겪고, 그 전쟁 때문에 생긴 갈등과 대립으로 현재까지도 몸살을 앓고 있는 예가 많다. 특히 이 지역 역사인식 문제, 민족차별 문제, 영토 문제는 대부분 전쟁을 겪으며 파생했고, 그것이 원천이 되어 국가 간 상호이해를 막고 대립을 증폭시키고 있다. 한편 동아시아에서는 역내 평화구축을 위해 ‘동아시아공동체’를 만들자는 제안이 있었으나, 신뢰가 충분히 축적되지 않아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번 국제학술회의는 한국, 일본의 학자 10여 명이 참여해 제1부 ‘근현대 동아시아 국제전쟁의 재조명’, 제2부 ‘동아시아 전쟁사와 평화체제의 구축’을 주제로 기조강연과 발표, 토론 등으로 진행했다.문화·역사·사회·경제의 산물로서 지명과 사회정의미국 웨스턴미시간대학의 조셉 스톨트만(Joseph Stoltman) 교수는 ‘지리교육과 지명 표기 문제’에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증진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지리교육학 주제로 지명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사회정의(social justice)란 어떤 쟁점에 관해 어느 일방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이익을 공정하게 고려해야하는 원칙이자 사회가 지향해야 할 공동체의 가치라 할 수 있다. 지명은 장소와 지역의 문화·역사·사회·경제의 산물이므로 사회정의와 지리교육은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동해/일본해 표기 문제는 사회정의 차원에서 지리교육에서 중요한 주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미국 버지니아주 교민인 최연홍 전 서울시립대 교수는 미국 버지니아 주 동해병기법이 중요한 교육 가치와 교육 목표를 실현한 모범 사례임을 강조하였다. 미국 주정부, 지방정부에서 교육의 중요한 임무는 정당성(justice)을 함양하는 것이며, 지명 병기는 미국 학생들에게 공정함(fairnes
김관원 역사연구실 연구위원
이승휴의 역사의식과 역사관
역사인물 이승휴의 역사의식과 역사관 ▲ 《제왕운기》 목판본(삼성출판박물관 소장, 보물 제 1091-1호)이승휴(1224~1300년)는 고려 무신집권기 말기에 태어나 왕정체제가 복구된 원종(1260~1274년)과 원나라의 첫 부마가 된 충렬왕(1274~1308년) 시기에 활동한 문신관료다. 29세에 과거에 합격하였으나 관직을 받은 것은 41세 때였다. 이후 10여 년 간강직한 성품으로 비리를 척결하다가 모함을 받아 좌천되기도 하였고, 때로는 왕의 뜻에 거슬리는 정책을 진언하였다가 파면을 당하기도 하였다.그가 관직에 처음 나갈 때는 무신집권 말기여서 행정이 부패하였고, 몽골족이 침입하여 국토가 유린당하고 민생이 도탄에 빠진 상황이었다. 강화도에서 무신정권이 대몽항전을 포기하고 개경으로 환도한 원종 대에는 삼별초가 반란을 일으켜 이를 진압하는 전투를 몽골군과 함께 14년 동안이나 치렀다. 원종은 몽골과 화해하였으나 고려에서는 많은 조공과 여자를 바쳐야했고, 전국의 중요한 도시에 원나라가 임명한 다루가치를 보내 내정을 간섭하고 수탈을 자행하였다.원의 부마국이 된 고려의 현실원나라는 일본을 정벌한다는 명분으로 원종 15년 고려에서 대소 선박 900척을 5개월 안에 만들게 했다. 1차 일본 원정 때는 몽한군(蒙漢軍) 2만 5천 명이 고려에 몰려오고 고려에서도 1만 5천 명의 군대를 동원해야 했다. 원나라는 고려에 정동행성을 설치하여 고려를 직속령으로 만들 계획을 세우고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일본 원정은 두 차례 행해졌으나 모두 태풍으로 실패했다. 이를 위해 설치한 정동행성은 고려의 국정을 간섭하는 기구로 잔존했다. 당시 국가의 운명을 예측하기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부원세력배의 전횡으로 문신들이 제대로 역할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이 시기 원나라 군대와 사신이 고려에 자주 왕래하였고, 고려측에서도 사신 파견이 잦았다. 시를 잘 짓기로 명성이 난 이승휴는 서장관이 되어 육로를 통해 두 차례 원나라 수도인 베이징(北京)에 다녀왔다. 이는 국제 감각을 넓히는 계기였다. 서장관은 현지에서 정사가 외교적으로 대응하
정구복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한일협정 50년사의 재조명 Ⅲ》"한일협정 반세기는 평화공동체 실현을 위한 출발점"
재단 새 책 《한일협정 50년사의 재조명 Ⅲ》"한일협정 반세기는 평화공동체 실현을 위한 출발점" 한일협정 체결 49주년이던 지난 6월 22일 재단은 ‘일제식민지책임 판결과 한일협정체제의 재조명’을 부제로 한 《한일협정 50년사의 재조명》 제3권을 발간하였다. 재단은 2010년 한일강제병합 100년사에 대한 성공적인 재조명을 통해 《한일강제병합 100년의 역사와 과제》를 발간한 바 있다. 이어 역사적인 후속과제로서 청산되지 못한 일제식민지책임과 관련하여 《한일협정 50년사의 재조명》을 주제로 학술연구 시리즈를 발간해 오고 있다.이 책은 앞서 발간된 《한일협정 50년사의 재조명》 Ⅰ·Ⅱ권의 주제인 ‘한일협정의 국제법적 문제점에 대한 재조명’과 ‘한일협정체제와 식민지책임에 대한 재조명’의 연속선상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일본은 일제식민지배가 합법이라는 전제 아래 일본군‘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 등 식민지책임 자체를 부인하고 한일협정으로 완결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책은 일본의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를 비롯하여 식민지배와 직결된 불법행위에 대한 “일제식민지책임 판결과 한일협정체제의 재조명”을 주제로 하고 있다.재단은 동북아역사 전문연구기관으로서 한일 간 역사 갈등의 본질인 일제식민지책임 문제를 수년간 규명해 왔으며, 헌법재판소와 대법원 등 한국 사법부는 ‘역사적 진실’과 ‘국제 법적 정의’에 입각하여 다음과 같은 주목할 만한 판결을 내렸다. 첫째, 2011년 대한민국 헌법재판소가 일본군‘위안부’ 및 원폭 피해자의 헌법소원에서 한일청구권협정 제3조상의 재교섭과 중재재판으로 나아가지 않은 정부의 작위의무 위반에 대해 내린 위헌결정과, 둘째, 2012년 대법원이 일제강제징용피해 배상소송에서 일제강점과 식민지배를 합법으로 보는 일본 판결이 이를 불법으로 보는 우리 헌법의 핵심적 가치와 상충되므로 그 효력을 승인할 수 없다는 역사적인 판결이다.이러한 일제식민지책임 판결과 한일협정체제의 재조명을 주제로 한 논의에는 역사학, 국제법, 국제정치학 등 이 분야에서 권위 있는 일본의 전문가 6인을 포함하여 한·일 양국의 학자와 소송을 수행해온 실무전문가 등 총 9인
도시환 정책기획실 연구위원
역사Q&A 왕릉을 지키는 사람들, 고구려 수묘인 ▲ 태왕릉 전경보수묘인(守墓人)은 한자 뜻 그대로 묘지기를 말한다. 죽은 이의 유택인 묘를 지키고 관리하고, 청소와 제사준비도 맡아 했던 사람들을 가리킨다. 역대 왕들의 왕릉에 인력을 배치하여 관리하는 제도는 대부분의 나라에 있었다. 고구려나 신라의 경우, 왕이나 고위 귀족이 죽은 후 그 무덤에 수묘인을 배치하였다는 기사가 《삼국사기》에 나온다. 또 이 일을 관장했던 관청으로 짐작되는 ‘능색전(陵色典)’도 나온다. 하지만 왕릉 관리의 실제 내용이나 법령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사료는 없다.이에 대한 내용은 광개토왕비와 지안(集安)고구려비에 나온다. 두 비석에는 고구려 왕릉 수묘인의 구성, 성격, 인원, 차출지역, 광개토왕과 장수왕대 왕릉 수묘에 발생한 문제점과 그것을 고쳐 안전하게 왕릉관리를 하고자 했던 두 왕의 노력, 관련 법령 제정과 시행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또, 고구려 최전성기에 해당하는 당시에도 왕릉 수묘에 문제가 발생했고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어느 사료에도 나오지 않는 당대의 사회사·정치사의 숨겨진 부분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추측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왜 수릉인(守陵人)이 아니고 수묘인인가?왕릉을 지키는 사람들은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도 있었다. 조선시대 능참봉(陵參奉)에 관해서는 사도세자 무덤을 지키던 능참봉 설화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다. 품계가 종9품인 능참봉은 여러 수릉인을 거느리고 그들을 지휘하여 능을 관리하는 책임을 졌다.그런데 여기에서 한 가지 의문점이 떠오른다. 조선시대에는 선대왕과 왕비의 능은 ‘수릉군’이라 했고, 왕비 부모의 묘를 지키는 수묘군(守墓軍)이라고 했다. 일반인들의 무덤을 지키는 사람들은 ‘묘지기’, 즉 수묘인이라고 했다. 그런데 왜 고구려 왕릉을 지킨 사람들은 ‘수릉인’이라 하지 않고 ‘수묘인’이라고 했을까? 고구려왕의 존엄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무덤을 능이 아닌, 묘라고 했던 것일까?그렇지는 않다. 4〜5세기 당시 고구려왕들은 자신들이
김현숙 동북아·독도 교육연수원 책임연구위원
[재단 이모저모] 동북아역사재단뉴스 2015년 1월호
연구소 소식 [재단 이모저모] 동북아역사재단뉴스 2015년 1월호 역사현안 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방미 활동 펼쳐석동연 사무총장 등 재단 임직원 4명이 11월 2일부터 9일까지 미국 워싱턴 DC, 뉴욕, LA, 글렌데일 시 등을 차례로 방문하여 주미대사, 주유엔대사, 주뉴욕총영사 등 재외공관장들과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인 단체와 현지 시민단체 전문가 등을 만나 역사 현안 관련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미국에서 일본군‘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큰 역할을 했고, 지금도 이 쟁점에 관해 일본이 전향적 자세를 취할 것을 요구하는 미국 내 여론 형성에 기여하고 있는 존스홉킨스대학 국제대학원 한미연구소 레리 닉쉬(Larry Niksch) 박사와 아시아정책연구소 민디 커틀러(Mindy Kotler) 소장을 만나 의견을 교환하였다.또 컬럼비아대학의 암스트롱 Charles K. Armstrong), 엘라자 발칸(Elazar Barkan) 교수를 만나 미국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학술회의 개최 등에 대해 협의하였다. 또한 미국 버지니아주, 뉴욕주, 캘리포니아주에 설치된 일본군‘위안부’ 기림비와 평화소녀상을 둘러보고 관련 내용을 청취하였다.석동연 사무총장, 동아시아 평화포럼 참석11월 21일부터 24일까지 베이징에서 열린 제13회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포럼에 석동연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동아시아 평화포럼은 한일 시민단체와 중국사회과학원 근현대사연구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동아시아평화와 평화공동체를 향한 비전과 국민감정 극복을 위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아베 정권의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역사교과서 문제, 야스쿠니신사 문제 등에 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석동연 사무총장은 평화포럼 폐막식에서 한중일 간 교류 협력이 날로 확대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세 나라 간 상호 이해를 돕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석동연 사무총장은 기간 동안 중국국무원 신문판공실 구웨이민(Guo Wei Min) 국장을 면담, 동북아 역사현안 및 중국 내 재단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채